본병원비수술적 치료를 지향하며
끊임없이 연구 ·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.

자기관절보존센터

홈본의료 > 관절질환 > 자기관절보존센터

절골술(변형교정술)

절골술은 주로 60~65세 이하 환자의 내측 관절 쪽에 손상이 있을 때 권하는 수술 방법입니다. 좌식생활에 따른 운동 부족, 임신에 의한 체중부하와 출산에 이은 골반 변화가 원인이 되어 주로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 이른바 '휜다리(O자형 다리)'는 퇴행성 관절염에 의해서도 심해질 수 있는데요. 연골 재생을 돕는 절골술은 그러한 체중부하 선을 손상되지 않은 부위로 재정렬 시킨 뒤 손상된 부위에 압력을 줄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수술 방법입니다. 무릎 기능을 향상시키고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며, 연골 재생도 돕는 절골술은 최근 네비게이션까지 접목해 휜 다리의 교정 각도를 정확히 계산, 100%에 가까운 정확한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.

절골술 수술전/후

절골술 전

절골술 후

인공관절부분치환술

연골이 많이 손상돼 관절이 제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그 기능을 살리기 위한 시술이 바로 인공관절입니다.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 대체 방법입니다. 가령 무릎 관절 통증이 심하고 기능에 많은 제한이 있다면 관절염이 있는 뼈와 인대를 제거한 뒤 특수금속 또는 플라스틱으로 치환하는 치료 방법을 보통 권하게 됩니다. 이 때 한쪽 관절 면만 손상되었다면 부분치환술을, 한 무릎에서 양측 관절 면이 모두 손상되었다면 전치환술을 권합니다.

부분치환술은 건강한 관절부분과 관절주변조직(인대, 힘줄, 무릎 뼈)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 수술 뒤 관절운동이 정상인에 가깝게 회복됩니다. 물론 대체한 인공관절도 결국엔 닳게 되므로 2차 치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. 또한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은 절개부위가 작아 수술 시야가 좁아지므로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걸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.

인공관절부분치환술 전/후

절골술 전

절골술 후